식재할 적합한 수목의 선정을 위한 요건 중 수목의 특징을 잘 알고 특징에 맞게 식재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이러한 요건이 되는 수목의 특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수목의 특징
1. 잎(leaves)
잎은 식량과 섬유의 주된 공급원일 뿐만 아니라 수목에게 관심과 아름다움을 더해준다. 형태, 크기, 색상, 복잡성의 변이는 더욱 관심을 갖게 한다. 잎은 수목의 기능적인 효과에 영향을 미치며, 유지관리 요구도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잎의 일부 특성은 생장 특성과 관련이 있다. 보라색이나 노란색 잎을 가진 품종은 녹색 잎을 가진 다른 품종보다 천천히 자란다. 두텁고 잔털이 많고 윤기가 나는 잎은 수목의 내건성을 높여준다. 크고 수량이 많거나 조밀한 잎은 수목 아래에 깊은 그늘을 지운다. 뽕나무류, 목련류, 개오동나무류 등과 같이 크고 겹치는 잎을 가진 수목은 너무 그늘이 짙어서 이들 나무 아래에서는 잔디나 꽃이 피는 식물이 자라기 어렵다. 주엽나무, 자귀나무, 아카시아류 등과 같은 종은 가지가 성기고 잎이나 소엽이 작아 빛이 통과할 수 있어서 옅은 그늘을 만든다. 가는 잎은 그 수목이 개방된 공간이나 대관목 또는 거친 잔디 위에 자라고 있을 때에는 이를 갈퀴로 긁어낼 필요가 없지만, 비포장 지표면이나 정원의 가구 주변, 풀장 내부에서는 청소하기가 어렵다. 큰 잎은 부피가 크고 눈에 잘 띄며, 바람에 잘 날리지만 쉽게 갈퀴로 긁어내거나 집을 수 있다.
잎의 내구성은 수목이 낙엽성인지 상록성인지를 결정한다. 상록성 교목과 관목은 연중 잎을 달고 있어 방풍효과가 높으며, 이들 잎은 종이나 개별 수목의 활력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3년 이상 부착되어 있다. 낙엽수와 달리 넓은 잎을 가진 상록수는 겨울철 바람에 의한 엽소와 눈에 의한 가지 파손이 발생하기 쉽다. 낙엽이 진 수목은 겨울 햇빛을 작게는 26%, 많게는 80%까지 통과시키며, 잎이 나오고 떨어지는 시기는 종에 따라 차이가 크다. 주엽나무는 잎이 늦게 나오지만 빨리 떨어지는 반면, 브래드포드콩배나무는 그 반대이다. 오리건 주 포틀랜드 주변에서 브래드포드콩배나무는 일부 주엽나무 품종보다 약 4개월 정도 더 오래 잎을 달고 있다. 이러한 정보는 녹지와 건물의 온도를 조절하기 위해 여름철 그늘과 겨울철 햇빛이 필요한 곳에서 수목을 선정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다.
낙엽수와 상록수 모두, 낙엽 지는 계절과 기간은 녹지 경관과 유지관리에 영향을 준다. 대부분의 상록수는 가을에 한정하지 않고 낙엽수보다 긴 기간 동안 잎을 떨어뜨린다. 상록성인 코르크참나무는 생장이 시작되기 전 이른 봄에 잎이 떨어진다. 런던버즘나무는 한여름에 잎이 지기 시작하여 첫서리가 내린 이후까지 지속될 수도 있다. 태산목의 낙엽은 종 내에서도 차이가 많은데, 어떤 수목은 2주 동안만 낙엽이 지는가 하면, 바로 옆에 있는 다른 수목은 6주 이상에 걸쳐 낙엽이 진다. 여름이 건조하면, 주엽나무나 회화나무 같은 수목은 아직도 그늘이 필요한 이른 가을 이전에 대부분의 잎을 떨어뜨린다.
일부 야자수의 잎사귀는 죽어도 떨어지지 않고 수간에 붙어서 매달려 있다. 이를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는데, 수간에 붙어 있는 죽은 잎은 불이 나면 위험할 수 있다. 살아 있는 잎사귀의 기부는 쥐와 새의 서식처가 될 수 있다. 때로는 이러한 야자수를 공중 보건에 위해하다고 생각하여 제거하기도 한다.
2. 가지와 가시 잎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시나 가시 잎이 조경 수목에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수목을 주거침입이나 사생활 보호용으로 추천하고 있다. 많은 지역에서 보안용으로 이용이 가능한 지방 수목의 목록을 사법기관이 배부하고 있다. 며느리발톱, 오세이지 오렌지와 같은 종이 통과할 수 없는 생울타리 행렬과 차단막을 형성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3. 꽃
밝은 색상과 다양한 형태의 꽃과 열매가 있는 경관이 우리 주변에 조성된다. 많은 수목의 꽃은 정원에 향기를 더한다. 어떤 곳에서는 일 년 내내 꽃이나 열매를 감상하는 것이 가능하다. 조록나무류와 개나리류는 겨울과 이른 봄에 꽃이 피고, 벚나무류는 늦겨울부터 늦봄까지 꽃이 핀다. 병나무류와 배롱나무는 여름에 꽃이 핀다. 일반적으로, 늦가을과 초겨울에 꽃이 피는 경우는 드물다.
많은 수목의 꽃가루는 알레르기나 천식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Seargeant는 이러한 문제의 정도를 설명하였으며, 알레르기로부터 자유로운 수목과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수목의 목록을 제시하였다. 열매가 없는 수목에서 선발된 품종이 보통 수종보다 더 많은 꽃가루를 생산할 수 있다. 뉴멕시코 주 앨버커키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웅성 품종의 식재를 금지하고 있다.
4. 열매
꽃과 마찬가지로, 열매에도 색상, 질감, 크기, 가용한 계절 등이 다양하다. 열매는 사람이나 야생동물에 대한 먹이 공급원으로서 바람직할 수 있다.
그러나 열매가 부정적인 측면도 가지고 있다. 미국풍나무 같은 수종이 유발하는 쓰레기는 이들의 식재를 제한할 정도로 매우 심각하다. 겨우살이는 열매를 맺는 이들 가까기에 감수성 교목이 있을 경우 더욱 심각해진다. 왜냐하면 겨우살이가 근처에 있으면, 겨우살이 열매에 유인된 새들이 이 씨를 가지고 다니다가 먹이를 먹는 사이사이에 인접 교목에 앉을 때 겨우살이 씨의 일부를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교목 아래 지역은 새들의 배설물로 매우 지저분해질 수 있다.
은행나무와 가중나무 같은 일부 수목의 열매는 뭉그러지면 매우 불쾌한 냄새가 난다. 대관목과 교목의 열매가 포장된 지역이나 잔디밭에 떨어지면 관리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러한 수목은 열매가 떨어졌을 때 감추어질 수 있도록 아래에 관목이나 두터운 지피식물을 식재하는 것이 좋다. 열매로 인한 문제를 없애기 위해 여러 수종에 대해 열매가 없는 클론을 선발하여 번식해 오고 있다.
■ 자생 수목
최소한의 관리로도 잘 자라는 수목을 선정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자생 수목이 자주 권장된다. 그러나 종종 자생 수목이 외래종이나 비자생 수목만큼 잘 자라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대부분의 도시 녹지 지역이 다음과 같은 이유로 더 이상 자연 그대로가 아니기 때문이다: 토양은 크게 조작되었고, 미기후는 포장과 건물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고, 수계는 바뀌었고, 오염이 증가하는 등. 우리가 필요한 것이 "적응된" 수종이며, 일부 자생종이 잘 생장하고 있지만, 더 많은 외래종이 이와 비슷하게 또한 더 잘 생장하고 있다.
그러나 자생종이 적합한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많은 도시나 기관들이 가장 적절한 안으로 경관 설계에 자생식물 복원을 반영하도록 요구한다. 기존의 산림이나 임지 조성지 내에서 이루어지는 주택개발은 전반적으로 자생 수목을 사용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그 지역에서 채집된 종자를 이용하여 키운 수목을 사용하도록 요구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여러 가지 수목의 특징에 맞게 식재에 적합한 수목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겠다.